단기과정 홈 과정안내 단기과정 총 21건1/ 2 page 도서관리프로그램 프로젝트 두 번째는 자바 AWT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오픈 API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도서관리프로그램입니다. 책에 부착된 바코드를 찍으면 연결된 자바 프로그램에서 중앙도서관의 오픈 API를 활용하여 책의 정보를 불러오고 입고, 대출 등의 상태를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실행이 됩니다. 원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개인적으로 오픈 API의 사용에 대해 따로 공부하고 바코드를 인식하는 핸드스캐너를 구하셔서 검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김경은(응용소프트웨어 학생기자) 자바 활용 장애물 게임 만들기 마지막 프로젝트는 학기 초반에 진행되었던 Java를 활용하여 콘솔 창에서 플레이가 가능하게 만들었던 장애물 게임 만들기 과제를 AWT와 Swing을 활용해 더욱 업그레이드해 사용자가 보기 좋은 컨테이너 창에서 실행될 수 있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장애물, 플레이어, 배경 등을 AWT로 화면에 띄우고 흥미를 끄는 사운드로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며,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는 알고리즘 코드를 적용해 캐릭터 추가, 또 하나의 난이도가 아닌 여러 단계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학기 초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즐기기 좋은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이번 프로젝트에서 나온 프로그램을 네 가지 정도 소개해 드렸는데요.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학과에서 배운 것들을 활용하여 실제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IT업계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프로젝트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되어, 힘들었지만 뜻깊은 기간이었습니다. 김경은(응용소프트웨어 학생기자)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세 번째 프로그램은 지난 6월에 배운 앱인벤터를 활용한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앱인벤터에서 제공하는 가속도 센서와 Tiny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만들어졌으며, 메뉴 화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걸음수를 선택할 수 있고 가속도 센서로 사용자의 걸음수를 측정해 선택한 걸음수를 걸으면 보상을 주는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운동 유도형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김경은(응용소프트웨어 학생기자) 자바 AWT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활용 프로그램 프로젝트 첫 번째 프로그램은 자바 AWT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자바 코드 내에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쿼리문을 넣어 AWT 화면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있는 필드들을 선택할 수 있게 나오며, 필드를 선택하면 쿼리문이 자동으로 작성되어 나타나며, 검색 버튼을 누르면 정보를 띄워줍니다. 또 검색한 내용의 저장이 가능하며, 쿼리문을 불러와서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자동으로 쿼리문 실행이 가능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정해진 쿼리문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문법을 따로 알고 있어야 하며 데이터가 보기 쉽게 나오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AWT 화면에서 깔끔하게 나오는 정보들과 어려운 쿼리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있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졌습니다. 김경은(응용소프트웨어 학생기자) 배움을 마무리하는 프로젝트 수업 공개! 3월부터 시작된 응용소프트웨어 학과의 수업이 수료식까지 마지막 한 달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 학과는 Java, C, C++, 파이썬 등의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앱인벤터 등에 관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현재는 C#,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HTML, Javascript 등을 배우는 중입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던 개인 프로젝트가 6월 24일 시작되어 7월 8일에 끝났습니다. 약 5개월이란 기간 동안 배웠던, 또 배우고 있는 다양한 언어들과 프로그램들이 활용되어 좋은 결과물들이 나왔습니다. 이번 개인 프로젝트로 나온 몇 가지 프로그램들을 간단하게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이어지는 갤러리 업로드로 확인해 주세요! 김경은(응용소프트웨어과 학생기자) 앱 인벤터 수업을 소개합니다! 앱 인벤터는 구글과 MIT 대학에서 개발한 블록 기반의 안드로이드용 앱 개발 프로그램입니다. 복잡한 JAVA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정해진 블록을 끌어다 사용하기 때문에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지요. 약 보름 동안 간단한 문자나 전화, 사진 촬영 기능이 들어간 앱부터, 스마트폰에 있는 센서를 이용한 주사위 게임과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앱까지 앱 인벤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소스들을 사용하여 간단하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봤습니다. 이지윤 교육생은 이전에 C언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앱 인벤터에 적용하여 움직이는 캐릭터를 잡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알차고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상 응용소프트웨어과 학생기자 김경은이었습니다. [MFC - 황재원 교육생] 계산기 만들기 안녕하세요, 응용소프트웨어 학과 황재원 입니다. 저는 MFC 과제로 암산 게임 기능이 있는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프로젝트 폴더를 압축해서 첨부하려 했지만 50MB가 넘는 파일은 업로드되지 않는 관계로 대신 실행파일과 이미지파일로 만든 코드들(자세한 설명 포함)을 함께 첨부합니다. 아래는 계산기 모드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간단한 사칙연산이 가능합니다. 계산기 모드에서 "Start" 버튼을 누르면 게임 모드로 전환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은 아래 카페 주소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jbedusw [MFC - 송준걸 교육생] 다마고찌 게임 만들기 자세한 내용 및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은 아래 카페 주소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jbedusw [MFC - 김우중 교육생]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MFC를 이용한 가위바위보 게임 게임방법. 사용자가 가위 바위 보 버튼 중 하나를 선택을 합니다. 컴퓨터가 임의로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 합니다. 사용자와 비교하여 화면에 승 무 패를 보여줍니다.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은 아래 카페 주소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jbedusw [MFC - 황태훈 교육생] 영화 예매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만들게 된 작품은 MFC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간단한 영화예매 프로그램을 구현하였습니다. 실행시 1번 그림이 먼저 나오고 해당 화면에서 보고 싶은 영화, 지역, 시간, 인원 수 , 연령대 선택이 가능합니다. 필수 사항을 모두 입력한 저장 버튼을 누른다면 저장한 내용이 아래쪽에 뜨게 되고 그 다음 좌석예매 버튼을 누르면 2번 화면이 나오며 보고싶은 좌석 위치를 체크박스로 선택하여 선택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 리스트에 선택한 좌석이 표시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시간 선택이 나오고 시간대를 선택한 뒤 아래쪽 시간예매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시간대 표시가 된 다음 마지막으로 완료 버튼을 누르면 4번의 메시지로 예매가 완료되었다는 표시가 나오며 예매가 완료됩니다. [MFC - 김강현 교육생] 주사위 게임 만들기 저는 이번 MFC프로잭트에서 주사위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제가만든 프로그렘을 처음 실행하게되면 위의 주사위 공간을 누르게되면 1번 사용자부터 차례로 나온 주사위 숫자만큼 이동하게되는 프로그렘입니다. 자세한 내용 및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은 아래 카페 주소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jbedusw [MFC - 양재운 교육생] 오목 만들기 MFC과제 오목 만들기 #define에 선언해준 그대로 MAX_X_COUNT는 x축 사각형의 최대 개수를, MAX_Y_COUNT는 y축 사각형의 최대 개수를 선언해주었으며 LINE_INTERVAL은 사각형의 크기를 선언해주었습니다. x축과 y축에 각각 최대 12개의 사각형을 그려주며, 사각형의 크기를 33으로 잡아주었습니다. Rectangle에 선언해준 첫 번째 인자와 두 번째 인자인 x와 y에 각각 LINE_INTERVAL을 한 번씩 더해준 이유는 바둑판처럼 보이기 위하여 바둑판의 좌표를 (0, 0) 위치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닌 (1, 1,)에서 시작시키기 위함입니다. CBrush로 설정해준 것은 바둑판의 색상을 지정해주기 위해 브러시를 사용하여 처리하였습니다. RGB값을 주어 바둑판의 색상인 갈색을 표현해주기 위해 선언했습니다.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은 아래 카페 주소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jbedusw 12